일본의 쌀 소동과 요셉
페이지 정보
작성자주제홍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-10-25 08:55본문
일본의 쌀 소동과 요셉
2024년 8월부터 시작된 일본의 쌀 부족 사태 “레이와 쌀 소동”은 금년에도 계속되고 있다. 쌀 부족 사태로 인하여 쌀값이 거의 두 배나 올랐으며 (5kg: 4,214엔 (한화:42,000원) 서민들의 식탁과 외식업체, 학교 급식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. 이로 인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이 쌀을 사가지고 가기도 하고, 35년 만에 한국 쌀이 일본에 수출되고 있다. 이러한 일본의 쌀부족 현상은 ①기후 변화와 폭염 등으로 주요 쌀 산지인 <니키타, 훗카이도>지역의 쌀 수확량이 20%이상 감소 되었으며, ②1970년도부터 시작된 일본의 쌀 감산정책으로 쌀 재배면적을 줄이고 전환작물 보조금을 지급하여 쌀 생산 능력이 축소되고 농촌 고령화로 인하여 생산 기반이 약화되었다. ③ 사재기와 유통 구조 문제 때문이다. 난카이 대지진 우려로 소비자들이 쌀을 대량 구입하거나 도매 업자들이 가격 상승을 예상해 재고를 비축하여 유통량이 감소하였다. ④이 외에도 외부적 요인으로는 엔화 약소로 관광객이 급증하여 쌀 소비가 늘었으며,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밀가루 값이 상승하여, 쌀 소비가 12% 정도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.
이러한 일본의 쌀 부족사태는 우리나라에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고 볼 수 있다. 일본이나 한국은 쌀을 주식으로 한다. 따라서 쌀은 단지 먹거리일 뿐 아니라 문화요, 생활이다. 따라서 쌀값 인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된다.
새로운 정부가 세워졌고, 많은 정책을 세우게 되는데, “일본의 쌀 소동”을 타산지석으로 삼고, 서민경제와 농촌 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좋은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.
요셉은 바로의 꿈을 해석하며 양곡 정책으로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.
창세기 41: 36
“이와 같이 그 곡물을 이 땅에 저장하여 애굽 땅에 임할 일곱 해 흉년으로 말미암아 망하지 아니하리이다”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